티스토리 뷰


아이는 국가가 키워라
‘보육원 의무 교육화’는 아동의 학업 성취도를 높이고
사회 안전망을 확충할 뿐 아니라 국가 경제까지 성장시킨다!

21세기 자본 토마 피케티,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제임스 헤크먼도 인정한 저출산·고령화 문제의 해법!

아이를 낳아 기를 수 없는 나라는 결국 망할 수밖에 없다!
OECD 국가 중 가장 빠르게 저출산·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한국, 이대로 괜찮은가?

정부는 물론 국회, 나라 전체가 오늘날 대한민국에서 심화되고 있는 저출산·고령화 문제를 크게 걱정하고 있다. 한때는 급격한 인구 증가를 우려해 산아 제한 정책을 시행하고, 회갑을 성대하게 기념할 만큼 장수를 드문 일로 여겼으나 이젠 모든 것이 바뀌고 말았다. 지난 수십 년 동안 대한민국의 출산율은 세계 최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고령화 진행 속도도 OECD 국가 평균의 4배에 달한다. 이러한 인구 구조의 불균형 현상은 ‘우리나라가 내세울 것이라고는 인적 자원뿐이다!’라고 외쳐 온 대한민국의 산업 역량에 비춰 볼 때 더욱 치명적이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청년층의 경제 활동을 통해 국가의 토대를 다지고, 그 근간을 성장시켜 왔다. 이를테면 유능하고 풍부한 인적 자원이 대한민국의 경제 발전은 물론, 사회 보장 제도까지 책임져 왔던 것이다. 그런데 돌연 전 세계적 불황과 함께 더 이상 아이가 태어나지 않게 됐고, 장차 노동 인구가 급감할 조짐마저 드러나고 있다. 국가는 이제 겨우 저출산·고령화 문제의 심각성을 알아차리고 우왕좌왕하기 시작했다. 사실 저출산·고령화 추세를 막을 수 있는 금쪽같은 기회가 수차례 있었음에도 고도성장기의 환상에 도취되어, 혹은 눈앞의 표심을 잡는 데에만 급급해 진짜 중요한 문제를 나 몰라라 해 버렸다. 2016년 지금에 이르러서야 대통령, 국무총리, 국회가 나서서 저마다 저출산·고령화 문제를 잡겠다며 매일매일 목청을 높이고 있지만, 보육 여건이나 여성 일자리 문제, 사회 복지는 여전히 제자리를 맴돌고 있다. 심지어 삶의 질이 끊임없이 곤두박질치는 상황이 장기간 이어지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예 결혼과 육아 자체를 기피하고 있다. 아이를 낳아 기르는 일은커녕 하루하루 버티는 것조차 어려워진 대한민국, 우리의 미래는 과연 어찌 될 것인가? 결론은 불을 보듯 뻔하다. 아이가 태어나지 않는 나라는 망한다. 바로 이것이다.


아이는 국가가 키워라 를 읽는 방법
한국어판 서문 아이를 낳아 기를 수 없는 나라는 망할 수밖에 없다

시작하며 엄마도 인간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1장 엄마를 소중히 여기지 않는 나라에서 아이가 태어날 리 없다
2장 인생의 성공은 여섯 살 때 판가름 난다
3장 모성 본능이라는 말, 사실 의학 용어도 아닐뿐더러 근거도 없다
4장 저출산이 나라를 멸망시킨다
5장 초식남이 나라를 망친다는 헛소문
6장 여성이 기대받는 시대
7장 0세부터 시작하는 의무 교육
후기 누구나 즐겁게 육아할 수 있는 사회를 위하여

추천하고 싶은 책과 참고 문헌
옮긴이의 말

 

너의 옆자리 3

딱히 어색해지거나 할 이유가 없는데 현이가 잘못한것도 없는데 왜 이렇게 어색해져버린건지 덩달아서 자신도 어찌할바를 모르고 있어요.어째서 그런 표정인건지 묘하게 피하는 이유도 은근 슬쩍 손을 뺐던 이유도 묻고 싶고 눈동자가 왜 이렇게 흔들리는지 궁금해하고 있어요.한눈에 마음을 들킨것 같아서 당황해하고 있는데 현은 그런 하은에게 솔직하게 말해줬으면 싶기도 하고 답답함을 느끼는것 같아요.푸르른 어느 여름날, 학교 수돗가에서 눈이 마주치게 된 한 남자.빨려 들

poirh.tistory.com

 

이제 시작이야! 해킹과 침투 테스트 2판

이제 시작이야! 해킹과 침투 테스트 2판본 글은 "제5회 비제이퍼블릭 도서 리뷰 이벤트" 당첨을 통해 작성된 글임을 밝힙니다.페이스북 서핑 중IT 관련 도서로 유명한BJ 퍼블릭에서도서 리뷰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이벤트 내용은 이번에 신간으로 출시된 책 중자신이 가지고 싶은 책 이름과 그 이유를 쓰면 무료로 배송해주는 그런 이벤트였다.평소에 게임이든 현실이든 무언가 운이라곤 별로 없는 사람인지라신청해도 어차피 안될걸 알면서

misf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