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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등한 개념 수학 초등 교과 5-2 (2018년용)

11월 4주차(총 8주차)에는 3단원인 분수의 나눗셈에서 개념 기본서 진도를 모두 마스터했습니다. 이 단원을 풀기 위해 마련딘 기초력 향상 문제 점검부터요. 오? 그런데 이제 보니 개념 4 가분수 / 자연수에서 나눗셈을 하여 기약분수로 나타내라는 5~10문제를 까먹었네요. 돌아오면 이 부분 채워넣어야겠지요. ============이제 두달간 학습하며 마지막 주차에 궁금한 점이 발생하더라구요. 개념 기본서에서도 개념 으로 내용이 정리되고, 문제기본서 에서는 유형 으로 정리되는데 이 두권이 1:1로 매칭하여 정리되었나? 하구요. 그래서 지금 점검해보니 개념과 유형은 별도네요. 당연하겠지요. 단원에서 다뤄야할 유형은 큰 덩어리가 아닌 매우 세분화하여 잘라 도전하는거니까요. 단, 개념 기본서와 기초령 향상 문제는 1:1 매칭하여 주었네요. 개념마다알아야 할 연산은 개념별로 정리가 가능합니다.Step 1 교과서 잇는 개념 + 문제 [개념 1] (자연수) / (자연수)를 곱셈으로 나타내기1/4를 곱셈으로 나타내면 1x1/4 가 됩니다. 3/4=3x1/43/2=3x1/2문제 6 잘못된 곳은 어디일까요? 12/7=12/7 은 12/7=12x1/7 로 표현되어야겠지요. [개념 5] (대분수)/(자연수)1 1/4 / 3=5/4x1/3=5/122 1/5 / 4=11/5x1/4=11/203 2/5 / 4=17/5x1/4=17/20문제 6번 계산이 잘못된 곳을 찾아 바르게 계산하시오1 1/8 /6=9/8x1/6=9/48=3/16정답이 완전히 다르지요. 이 문제 역시 풀이 과정을 보면 8과 6을 중간에 약분함으로써 정답과 오답의 차가 커져버린거지요. ==================개념 키워드 1~5까지를 풀어보면서 요즘 수학은 어렵지만, 교재들이 매우 친절한 단계를 밟고 있다는 겁니다. 분수의 나눗셈이라고 하면 대분수, 진분수, 가분수 섞어가며 그냥 분수의 나눗셈으로 묶어 풀이해버리면 나눗셈에 대한 이해도 갖춰지지 않은 아이들에게 매우 힘들텐데 이렇게 하나씩 하나씩 밟아나가니까요. 고로, 결론은 뭘까요? 많은 문제를 풀기보다, 빨리 끝내려 하기보다, 빨리 성공하려 하기 보다 대기만성형이라고 개념 부분에 좀더 시간을 많이 확보하여 천천히 가더라도 불안해 하지 말아야겠다는 겁니다. 제대로 이해하면 결말까지는 가속도가 붙을테니까요.

계통 수학을 도입하여 전·후 개념을 읽어 해당 단원의 학습 목적과 원리를 파악할 수 있다. 핵심 키워드로 서술형, 논술형 대비가 가능하다. 자가학습 점검으로 철저한 단원 마무리를 할 수 있다. 개념 기본서와 더불어, 알찬 문제 기본서 구성으로 개념 학습에서 문제 해결력까지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개념 기본서
1. 소수의 곱셈
2. 합동과 대칭
3. 분수의 나눗셈
4. 소수의 나눗셈
5. 여러 가지 단위
6. 자료의 표현

문제 기본서
1. 소수의 곱셈
2. 합동과 대칭
3. 분수의 나눗셈
4. 소수의 나눗셈
5. 여러 가지 단위
6. 자료의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