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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과 출신입니다만

과거에는 문과라고 할 수 있는 문인이 대접받았다. 시대가 발전하며 사회에서 어느 정도 큰 위치에 가는 사람은 문과계열이 많았다. 그럴 때도 여전히 이과 계열은 최소한 자신의 분야에서 잘 먹고 살았다.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기술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기술 하나만 갖고 있어도 먹고 사는데 전혀 지장이 없다. 우리가 다소 하찮게 보는 직업이 오히려 더 알짜배기인 경우가 많다. 정년도 없고 기술로 계속 일을 하며 사는 사람들도 주변에 꽤 있다.회사 사무실로 출퇴근하지 않아 힘들 수 있어도 시간이 지날수록 오히려 그쪽이 더 빛을 발한다. 어디에 소속된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이 더 많다. 기술을 갖고 있기에 언제든지 그에 따른 수요는 존재하고 사람들이 다소 기피하니 공급은 적거나 늘 일정 균형이다. 최근에도 여전히 문과쪽을 선호할지 몰라도 현실에서는 점점 이과계열이 각광받고 있다. 어줍잖은 문과를 가서 취직도 못하고 나이를 먹은 후에 할 것이 없는 것보다 그게 더 좋다.이과 계열을 가면 취직도 다소 쉽다. 어느 분야든 최근에 취직이 쉬운 것은 아니지만 굳이 대학을 가지 않아도 얻을 수 있는 기술을 갖고 잘 사는 사람이 아주 많다. 다들 그런 분야를 신경쓰지 않고 소홀히 해서 그렇지. 부모들도 다소 자신의 자녀가 그런 일을 한다는 걸 좋아하지 않는 면도 있고. 다소 엉뚱한 방향으로 흘렀는데 이 책은 문과 출신이 갈수록 이과 출신이 각광을 받고 나와는 무엇이 다른지 알아보자는 취지에서 썼다고 할 수 있다.거기까지는 좋은데 따로 어떤 차이점이나 장단점을 설명하는 책이 아니라 이과계열에서 나른 성공한 사람들을 만나 그들과 인터뷰한 내용을 실고 있다. <문과 출신입니다만>은 문과 출신인 저자가 다양한 이과 분야의 사람들을 만나 대화를 적었는데 확실히 다르긴 다르다. 똑같은 걸 보고도 이과출신은 보다 이성적이고 논리적으로 바라본다. 게다가 영화를 보더라도 전혀 엉뚱한 면에서 통계적으로 추측한다든지 하는 면이 있었다.책 자체는 그저 그랬는데 몇 몇 인터뷰의 내용은 좋았다. 권력 있는 사람은 학생 시절부터 입시 경쟁을 뚫은 사람이다. 이들은 기본적으로 경쟁하면 승리 할 수 있다. 는 생각을 한다. 그게 아니다. 오히려 성공한 사람들은 경쟁에 흥미가 없다. 부전승을 원한다. 경쟁없이 승리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내가 이길 수 있는 규칙을 만들어야 한다. 실질적으로 현대 사회에 많은 사람들이 경쟁에서 승리를 위해 노력한다. 정작 그 중에 성공한 사람은 드물다. 경쟁을 피할 방법이 오히려 승리하는 방법일 수 있다.난 우유부단하다. 엄청난 결단력이 있기보다는 다소 우유부단한 편이다. 이것도 나이를 먹으며 아니다라고 생각할 때 아니다라고 가금 할 때가 있기는 하지만. 재미있게도 책에선 우유부단은 현명함의 상징이라고 한다. 이를테면 확고한 답을 할 수도 없는 상황에서 당장 움직이는 것은 멍청하다는 것이다. 바로 결정할 수 있는 사람이 대단하다고 여기는 사회 문화가 있다. 이것이 바로 입시 경쟁으로 생긴 폐단이라는 거다. 같은 일을 해도 얼마나 순발력있게 하느냐로 보는.무엇을 빨리 시작하기보다는 마지막까지 생각한다. 새로운 방법을 찾고 남은 시간동안 고민하고 연구한 후에 드디어 일을 한다. 글을 쓰고 보니 내 모토인 천천히꾸준히 와 맞닿아있다. 우유부단이 이렇게 연결이 되고 현명한 것인지 미처 몰랐다. 이처럼 책에는 다양한 인물의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인터뷰를 좋아하는 이유다. 예전에는 다양한 곳을 통해 인터뷰를 많이 읽었는데 생각해보니 최근에는 다소 소홀히 한 측면이 있다.책에 나온 인물은 이름은 몰랐지만 내가 알고 있던 인물도 있었다. 책을 이미 읽은 사람도 있었고 만든 게임을 내가 하기도 했다. 일본 네이버 라인 임원도 나오니 나름 친숙하게 읽을 수 있다. 다만 이 책 제목이 꼭 문과분야 사람이 바라보는 이과사람의 생각이라는 뉘앙스는 다소 맞지 않았다. 그저 문과와 이과라는 이분법적인 구분이 아닌 다양한 사람의 여러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는 점으로 읽으면 된다. 그 정도로 가볍게 읽으면 되는 책이다.까칠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좀 더 인원을 줄이고 분량을 늘렸다면.친절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함께 읽을 책http://blog.naver.com/ljb1202/197879553기브 앤 테이크 - 주는 것이 남는 것http://blog.naver.com/ljb1202/177078089 내가 다시 서른살이 된다면 - 운과 기량http://blog.naver.com/ljb1202/161229938소셜 애니멀 - 무의식, 문화

문과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성공한 문과 남자’의 이과 콤플렉스 극복 프로젝트

인문학의 위기, 최악의 취업난, 공시족의 기하급수적 증가……. 이제 4차 산업혁명의 시대라더니, 그나마 남아 있던 일자리도 인공지능에게 빼앗기게 생겼다. 더 이상 문과 출신이 설 자리는 없는가? 문과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애니메이션의 역사를 새로 쓴 영화 [너의 이름은]뿐만 아니라, [고백], [악인], [전차남], [기생수] 등 수많은 히트작을 제작하며 ‘신의 손’이라 불리는 가와무라 겐키. 그는 한국에서 큰 사랑을 받은 감동 영화 [세상에서 고양이가 사라진다면]의 원작 소설 작가이기도 하다. 그런데 이른바 ‘성공한 문과 남자’인 그에게도 남모를 비밀이 있었으니, 바로 ‘이과 콤플렉스’다. 스티브 잡스, 빌 게이츠, 마크 저커버그 등 세상을 움직이는 곳에는 이과인(理科人)이 있었다는 사실을 깨달은 가와무라 겐키는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봐야겠다고 결심했다.

앞으로 세상은 어떻게 변할까? 무엇이 필요해지고 무엇이 필요 없어질까? 문과에게는 없고 이과에게 있는 것은 무엇일까? 우리는, 그러니까 문과는,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이 책은 이과 콤플렉스를 짊어진 문과 남자가 2년 동안 이과 세계의 선두주자 15명과 끊임없이 대화하며 얻은 깨달음을 기록한 대담집이다.

1 요로 다케시 (해부학자 | 작가 | 곤충연구가)
세상일 중 20퍼센트 정도는 틀렸을지도 모른다.

2 가와카미 노부오 (카도카와 대표이사 사장, 도완고 대표이사 회장)
부전승이야말로 최고의 승리법이며, 우유부단함은 현명함의 상징이다.

3 사토 마사히코 (도쿄예술대 대학원 영상연구과 교수)
무슨 일을 하든 재현 가능한 ‘제작방식’을 만든다.

4 미야모토 시게루 (닌텐도 전무이사 크리에이티브 펠로)
조금씩 쌓아 올려서, 불안정하지만 간신히 균형이 잡히도록 만드는 편이 더 재미있다.

5 마나베 다이토 (미디어 아티스트)
프로그래밍은 지구력이 필요한 스포츠와 마찬가지다.

6 마쓰오 유타카 (도쿄대 대학원 준교수, 인공지능 연구 선구자)
영어와 프로그래밍은 이제 됐으니 인간다움을 길러라.

7 이즈모 미쓰루 (유글레나 대표이사 사장)
연두벌레 급식으로 세계에서 영양실조를 없애고 싶었다 . 100만 명까지는 내가 책임지고 진행해보려 한다.

8 아마노 아쓰시 (준텐도대학 심장혈관외과 교수)
‘이때다!’ 싶을 때 과감한 결단을 내릴 수 있느냐가 승패를 좌우한다. 좋은 흐름이 오는 순간을 몸으로 느껴야 한다.

9 다카하시 도모타카 (로봇 제작자)
힘들고 어려운 일은 외주에 맡기지 말고 반드시 자기 자신이 해야 한다.

10 니시우치 히로무 (통계 전문가)
온 힘을 다한다고 꼭 가장 나은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것이 바로 통계학이다.

11 마스다 준 (라인LINE 이사 겸 최고전략마케팅책임자)
조령모개가 최고다.

12 나카무라 유고 (인터페이스 디자이너)
지나치게 자유로우면 너무 산만해지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틀에 맞추되 약간만 일탈시켜서 변화를 주는 정도가 딱 좋다.

13 와카타 고이치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 JAXA 우주비행사)
일부러 자신의 환경을 불안정하게 만들고 이를 극복하려고 노력해야 성장할 수 있다.

14 무라야마 히토시 (이론물리학자)
위대한 수학자는 정리를 하나하나 제대로 증명하는 대신, 자신만의 직감으로 ‘아마도 맞는 것 같다’라고 추론한 뒤, 길게는 수백 년에 걸쳐 증명해 나간다.

15 이토 조이치 (매사추세스공과대학MIT 미디어랩 소장)
중요한 것은 계획이 아니다. 이해와 관심이다.